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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 Vygotsky 사회문화이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교 차이점

미림 :-) 발행일 : 2023-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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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 Vygotsky 사회문화이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교 차이점
비고츠키 Vygotsky 사회문화이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교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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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 Vygotsky 사회문화이론 

 

  구소련의 인지심리학자였던 리프 비고츠키. '심리학계의 모차르트'라고 불릴 정도로 발달 심리학 분야뿐 아니라 폭넓은 분야에서 연구를 했던 학자이다.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을 사회문화이론(sociocultural theory)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인지발달과정 중 사회적 상호작용, 문화적 맥락 등을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주장하였고, 인지발달과정 중 교사와 성인의 역할을 중시했다. 

 

  • 피아제 : 문화보편성과 생물학적 준비 → 인지발달 
  • 비고츠키 : 문화특수성과 사회문화적 요인  → 인지발달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을 '언어를 통한 개인의 행동과 사고능력의 집행, 통제, 조정 능력의 변화'로 정의하고, 언어가 학습자에게 세계에 대해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식의 도구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특징] 

  • 학습은 사회적 상황이라는 맥락 속에서 발생 
  • 상호작용, 더 많은 지식을 가진 타인(교사, 성인) 중요 
  • 개인 간 발달에서 개인 내 발달로 이행 

 


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ZPD)

 

  아동의 정신 발달을 연구하는 기존 방식은 아동에게 여러 검사를 하거나 다양한 난이도의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여 아동이 혼자 할 수 있는 정도를 정신 능력의 지표로 보았다. 비고츠키는 이 점에 주목하여, 아동이 혼자서 할 수 있는 것보다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동의 정신발달을 더 잘 보여준다고 보았다.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영역에서 인지발달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근접발달영역이란, 학습자가 독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과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것 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근접발달영역은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간의 간격이며 이 영역에서 섬세한 가르침을 통해 새로운 인지 성장이 발생한다고 보았다. 

 

아직 성숙되지는 않았지만 성숙 과정에 있는 기능, 내일 성숙할 것이지만 미발달 상태에 있는 기능, 이 기능들은 발달의 열매라기보다는 발달의 싹이라고 할 수 있다.

 

  발판(비계, scaffolding)은 근접발달영역에 따라 향상될 수 있도록 수업에서 학습자에게 주는 힌트, 지원 등을 의미한다. 아동이 학습과정에서 아동 자신이 생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에서 생각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아동이 자신의 행동과 문제해결을 조정하는 과정 

 

① 아동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말에 의해 통제된다. 

② 아동의 행동은 자신의 사적 언어(private speech)에 의해 통제된다. 

이전에 부모가 아동에게 말했던 것처럼 아동이 스스로 자신에게 큰 소리로 무엇을 해야 할지 말한다. 

③ 아동의 행동은 내면화된 사적언어(사고)에 의해 통제된다. 스스로 자신에게 조용히 무엇을 해야 할지 말한다. 

 


사회적 조절에서 자기 조절로 전환되는 것, 인지발달 

 

  비고츠키는 아동의 인지발달이 점차 사회적 국면에서 개인적 국면으로 바뀐다고 보았다. 처음에는 타인의 도움을 받게 되지만(사회적 조절), 점차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게 되며 혼자 수행하게 된다는 것이다(자기 조절).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

 

  피아제는 인지발달과정에서 아동이 스스로 탐구자가 되어 세상을 적극적으로 이해하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지만, 비고츠키는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성인이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더욱 중요하다고 보았다. 

 

  피아제는 언어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한 반면 비고츠키는 언어와 사고가 긴밀하게 관련된 것으로 보았다. 비고츠키는 사고를 곧 내면화된 언어라고 보고, 내면화된 언어가 아동이 자신의 행동과 문제해결을 조정하는 세 번째 국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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