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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Piaget 인지발달이론

미림 :-) 발행일 : 2023-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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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piaget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piaget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스위스 심리학자 피아제(Piaget)가 제시한 인지발달이론(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발생론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으로, 인간의 지식이 어떻게 생겨나는가 그리고 어떻게 지식이 성장하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백지상태로 태어난 인간이 어떻게 개념을 습득해 나가는지, 인간의 지식체계가 어떠한 기제를 통해 발달해 가는지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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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 도식 scheme : 사고의 기본 단위, 조직화된 행동 및 사고 형태. 유사한 환경 내에서 반복에 의해 변화되고 일반화된 행동의 구조 또는 조직화를 의미한다. 
  • 조직화 organization :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체계화시키려는 선천적 경향성을 바탕으로 가지고 있는 도식을 더욱 새롭고 복잡한 도식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 적응 adaptation :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쳐 환경의 요구에 맞는 도식 형성하는 과정
  • 동화 assimilation : 자신의 기존 도식에 맞추어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에 부합되도록 변화시키는 것
  • 조절 accommodation : 자신의 기존 도식을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에 부합되도록 변화시키는 것
  • 불평형 disequilibrium : 사람의 사고과정과 환경 사건 사이의 불균형 혹은 모순 
  • 평형화 equilibrium :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쳐 불평형한 상태를 벗어나 인지적 균형상태를 이루는 것 

 


인지발달이론 기제 mechanism 

 

   피아제는 인간이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쳐 환경에 적응해나간다고 보았다. 이러한 적응 상태를 평형화 상태로 보았는데, 평형화는 세 가지 국면을 거쳐 이루어진다. 자신의 기존 도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경험을 이해할 수 있는 평형화 상태에서는 불일치를 경험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존 도식이 새로운 경험을 이해하는데 적합하지 않을 때 불평형 상태를 경험한다. 불평형 상태를 경험한 개인은 기존 도식을 새로운 경험을 이해하는데 적합한 방식으로 수정하고 발달시켜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며 평형화 상태가 되어간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인간은 지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 4단계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을 감각동작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4단계로 구분하였다. 

 

① 감각동작기 sensorimotor stage (출생 - 2세) 

  • 감각과 동작에 의존해 세계를 이해함. (감각과 운동 반응을 협응시키며 행동도식을 발달시키는 단계) 
  • 영아 8-9개월 경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개념을 획득함. 대상영속성이란, 대상이 더 이상 보이지 않아도 그 대상이 계속해서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들에게 까꿍 놀이를 할 때 얼굴을 가릴 때 엄마가 없다가 다시 나타나면 신기하고 재미있어한다. 이는 아이들이 대상영속성이 없기 때문에, 엄마가 없어졌다가 생겼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② 전조작기 preoperational stage (2세 - 7세) 

  • 표상과 상징을 사용하여 사고할 수 있음. (표상적, 상징적 사고가 두드러짐) 
  • 논리적 조작이 불가능한 시기. 전조작기에서 '조작'이란 정신적 조작(mental operation)을 지칭하는 것으로, 과거에 일어난 사건들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 중심화, 자기중심성, 비가역성 등 인지적 한계를 보임.
  • 중심화 centration : 상황에서 다른 중요한 특징은 무시하고 두드러진 한 가지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 
  • 자기 중심성 egocentrism :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하고 자신의 관점으로만 세상을 이해하는 경향성 
  • 비가역성 : 어떤 문제에서 일련의 단계를 고려할 수 있고 머릿속으로 그 단계들을 거꾸로 생각해서 되돌아가는 능력(가역성)이 없는 상태 

 

③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stage (7세 - 11/12세) 

  • 탈중심화, 가역적 사고 가능, 보존개념 획득, 탈자기중심성 + 분류의 서열화, 논리적 사고 가능
  • 한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두 개 이상의 측면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음(탈중심화) 
  • 보존 개념을 형성하지만 보존개념의 대상(수, 길이, 액체, 질량, 면적 등)에 따라 보존개념 형성 연령에 차이가 있음 (수평적 격차 horizontal decalage) 

 

④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stage (11/12세 - ) 

  • 추상적 사고 가능, 가설-연역적 사고 가능, 이상주의적 사고 가능 
  • 자발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가능성들을 생각해내고, 가능성의 관점에서 현실을 바꾸려는 과정에서 이상주의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시기이다. 

 

피아제 인지발달 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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