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학] 도덕성발달이론 개관

미림 :-) 발행일 : 2023-12-14
728x90

[교육심리학] 도덕성발달이론 개관

교육심리학 :: 도덕성 발달이론 개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은 교육심리학 이론이나 연구의 소개에만 국한하지 않고, 이를 어떻게 교육현장에서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이해 및 진단 그리고 해결책 도출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 적용할 수 있을지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각 장의 마지막에 '사례 분석' 부분을 두어 각 장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실제 교육 문제나 현상에 대한 분석과 교육적 의사결정 과정에 적용해보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을 보는 교육심리학 안목을 넓히고 깊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저자
김민성, 최지영, 허유성, 이지은, 신종호
출판
교육과학사
출판일
2015.03.10

 

 


도덕성에 대한 이론적 접근 ::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사회인지이론, 인지발달이론

 

도덕성 발달 이론
강조점
학자
정신분석학
도덕성의 정의적 측면
프로이트
행동주의
도덕성의 행동적 측면

사회인지이론

인지발달이론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
피아제, 콜버그

 

① 정신분석학

정신분석학은 주로 도덕성의 정의적 측면을 강조한 이론이다. 도덕성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는 도덕성의 내면화 과정을 중요시한다.

 

정신분석학의 대표적 학자인 프로이트는 성격발달 단계 중에서 남근기에서 나타나는 동일시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다. 남자아이들이 어머니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게 되면서 아버지와 경쟁구도에 있게 된다. 그러나 자신의 경쟁자인 아버지는 너무 강력한 존재이기 때문에 결국 아동이 어머니를 포기하며, 자신도 강한 힘을 가진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하며 아버지의 모습과 태도를 따라 한다고 본 것이다. 즉, 아버지를 동일시하게 되고 아버지가 금지한 일을 하게 될 때 양심의 가책을 느끼며 도덕성의 근원인 초자아가 발달하게 된다.

 

 

② 행동주의

행동주의 이론은 도덕성의 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며, 인간의 사고보다는 행동, 도덕적 행동의 습득에 관심을 갖는다.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도덕적 사고나 정서보다 사람들의 도덕행동 촉진을 위한 강화계획이나 행동수정 등을 더욱 중요시 여긴다.

 

 

③ 사회인지이론

사회인지이론은 행동주의와 마찬가지로 도덕성의 행동적 측면을 강조하지만, 도덕적 행동을 하는 데 있어서 모방의 효과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사회인지이론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인간의 행동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보며, 도덕적 행동에 있어서 아동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사·부모·친구가 어떤 행동을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④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며, 도덕발달에 있어서 도덕적 추론과정을 내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도덕행동이나 감정보다 도덕판단에 초점을 맞추며, 연령이 증가하며 도덕판단능력이 발달한다고 본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