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 명산] 백덕산 등산 코스 (with. 알레버스)

미림 :-) 발행일 : 2023-02-19

블랙야크 100대 명산 중 하나인 강원도 영월군 백덕산. 백덕산으로 블랙야크 14좌 완료 >_<

블랙야크 100대 명산 :: 백덕산 (14/100)
▷ 소요시간 : 약 4시간 (휴식시간 제외)
▷ 등산코스 : 문재쉼터 ~ 사자산 ~ 당재 ~1280봉 ~ 정상 ~ 1280봉 ~ 먹골 갈림길 ~ 운교리 주차장
▷ 거리 : 약 11km
▷ 고도 : 1,350m

백덕산 산행 기록백덕산 등산 가민 기록
백덕산 등산 가민 기록&nbsp;

2030 대표 안내산악회 ! 알레버스 이용

지방 산행은 운전해서 가기 어려워서, 항상 안내산악회를 이용한다. 이번에도 역시 알레버스를 이용했다! 다양한 안내산악회를 이용해 보았지만 알레버스가 가격도 매우 합리적이고 편-안한 것 같다.

알레버스알레버스 웰컴키트알레버스 키트와 프로핏
알레버스로 백덕산행 !&nbsp;

알레버스 웰컴 키트. 예전엔 봉지에 담아서 줬었는데, 이젠 박스 같은 곳에 담아서 준다! 확실히 가격도 저렴하고, 미리 산행 안내서도 카카오톡으로 자세하게 보내주고.. 알레버스가 안내산악회 중 내 원픽이다 🥰

백덕산 등산코스

백덕산 등산 안내도백덕산 등산 안내도
백덕산 등산 안내도

문재쉼터 백덕산 등산로 입구에 위치한 등산 안내도. 백덕산은 강원도 평창군 방림면 운교리와 영월군 수주면 경계에 위치한 산으로 고도는 1,350m이다. 바위봉으로 이루어진 정상에서는 가리왕산과 오대산의 산군과 함께 남쪽으로 소백산, 서쪽으로 치악산맥이 보인다고 한다.

✔️ 제 1 등산코스 (11km, 약 6시간)
문재쉼터-925봉-갈림길-당재-1280봉-정상-1280봉-헬기장-먹골갈림길-먹골주차장

✔️ 제 2 등산코스 (10km, 약 5.5시간)
문재쉼터-925봉-갈림길-당재-1280봉-정상-1280봉-헬기장-비네소골

✔️제 3 등산코스 (9.5km, 약 5시간)
비네소골-헬기장-1280봉-정상-먹골갈림길-먹골주차장

우리가 이 날 갔던 코스는 1코스였다.

백덕산 등산일지

문재쉼터의 해발고도는 800m 들머리인 문재쉼터
백덕산 등산로 들머리, 문재쉼터

백덕산 들머리인 문재쉼터. 시작고도가 800m이지만, 백덕산 산행을 결코 쉽게 보면 안 된다. 산행 거리가 약 10km 정도 되기 때문!

백덕산 등산로는 중간중간 헷갈리는 구간이 많다 ㅠ_ㅠ 특히 등산로 초입에서 잠깐 길을 잘못 들었는데, 등산로 폐쇄 저 표지판 바로 마주 보는 언덕방향으로 올라가야 한다!! 특히 눈이 쌓여 있어서 사람들이 밟은 곳으로 가게 되어있는데, 여기가 정말 헷갈린다..

백덕산 등산로 초입 이정표

올라간 뒤 임도와 문재를 나타내는 이정표가 나온다. 이때 절대 임도로 가면 안된다. 이정표 도착 기준, 임도는 직진 방향인데 이 때 오른쪽으로 가야 한다. 초반부만 잘 들어가면 이후에는 헷갈리는 곳은 없다.

백덕산 등산로 내 현위치 안내판백덕산 등산로 내 현위치 안내판
백덕산 등산로 내 현위치 안내판

중간중간 현 위치를 나타내주는 이정표가 위치해 있다. 나무로 숫자가 나타난 이정표는 등산로에 많이 설치되어 있었다. (19번인가 20번까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함..) 백덕산 산행은 꾸준한 오르막이다.. 해발 800m 에서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오르막... 그리고 마법처럼 이정표 거리가 잘 안 줄어든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조용한 산길을 으쌰으쌰 올라가다 보면 말도 안 되는 뷰가 펼쳐진다. 우리의 첫 번째 사진 스팟이었던 곳.. ✨

백덕산 풍경이 좋은 곳백덕산 풍경이 좋은 곳에서 찍은 사진

펼쳐진 전경이 너무 아름다워서 할 말을 잃었다. 이 맛에 산행하지 ㅠ_ㅠ ♡ 사진 스팟에서 사진 찍고 나면 백덕산 정상까지 또 열심히 올라야 한다. 진짜 꾸준한 오르막..

정상 근처 안내판백덕산 정상 근처 안내판

현 위치 13번에 도달하면, 돌에 글씨가 쓰여있다. 「정상 전방 1.2km, 비네석골 좌측으로 3.1km, 묵골 전방 6km」

🔥꼭 기억해야 하는 것🔥!! 하산하기 위해서는 정상에서 13번 지점으로 다시 돌아와야 한다. 백덕산 정상까지 1.2km. 정상까지 가는 길도 고도가 꽤 있는 편. 백덕산 산행은 체력 분배가 중요하다.

드디어 도착한 백덕산 정상 🥰 정상 도착하자마자 펼쳐지는 풍경.. ❤

백덕산 정상 풍경백덕산 정상 풍경
백덕산 정상 풍경과 사진찍기

백덕산은 고도가 1,350m로 높은 산에 속한다. (평창 이남 쪽으로는 가장 높은 산) 그래서 백덕산 정상에서 매봉산, 사래산, 가리왕산, 청옥산, 장암산, 평창읍이 한눈에 보인다.

백덕산의 평창산림문화 8경백덕산의 평창산림문화 8경
백덕산의 평창산림문화 8경

정상 올라오자마자 조금 안쪽에 위치한 백덕산 정상석! 정상석 뒤로 펼쳐지는 풍경이 그림 같았다.

블랙야크 100대 명산 백덕산 정상석
블랙야크 100대 명산 백덕산

정상석 4면 모두에 '백덕산'이 기재되어 있어 어느 방면으로든 찍을 수 있다! 처음 도착했을 때는 사람이 많았지만, 올라가서 밥 먹는 중에 사람이 다 빠져서 360도 회전하면서 찍음 ㅋㅋㅋㅋㅋㅋ ✨

블야 100대 명산 백덕산 정상에서 사진 1블야 100대 명산 백덕산 정상에서 사진 2블야 100대 명산 백덕산 정상에서 사진 3
백퍼센트 하이퍼크래프트 고글과 블야 100대 명산 백덕산 정상에서 사진 찍기 !&nbsp;

이 날 처음 써본 나의 백퍼센트 고글 (하이퍼크래프트) ! 백퍼센트 고글 자체도 너무 예쁜 데다가, 색도 내가 너무 좋아하는 색 💜

백덕산의 명물. 서울대 나무! 서울대학교 정문 구조물을 닮아 '샤나무'라고 불린다고 한다. 정상 올라오는 길에 봤었는데, 워낙 사람이 많아 우리는 하산길에 사진 찍었다. 이름을 굉장히 잘 지었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나무가 이렇게 생긴 게 너무 신기했다.

&amp;quot;백덕산
백덕산 명물 서울대나무, 샤나무

백덕산 서울대 나무 밑에서 대학원 생활을 위한 기도 받고,, 굳은 다짐까지! 나 자신 화이팅 - (•̀ᴗ•́)و

하산을 위해 올라갔던 길로 '나무의자 쉼터'가 있는 곳까지 내려왔다. 쉼터에서 갈림길을 마주하면 우측으로 빠져야 한다. 하산길에 통신탑 같은 것을 지났다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백덕산 정상에서 운교리 주차장까지는 약 3km 정도로, 꽤 오래 걸어야 한다.

백덕산 먹골방향 하산백덕산 먹골방향 하산 이정표
먹골방향으로 하산.

이정표를 마주하면 운교리(먹골)로 방향을 잡아가면 된다. 내려가는 길이 가파르고 미끄러워 아이젠은 필수다. 아이젠 껴도 미끄러져 넘어질 뻔했다... 특히 밧줄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아이젠+장갑은 필수다. 그 구간만 지나면 거의 임도길이라서 편하게 내려오면 된다!

큰 기대를 안 하고 갔어서 그런가. 백덕산행은 손에 꼽을 정도로 좋은 산행이었다 ❗️ 거리가 길고, 꾸준하게 고도를 올라야 하지만 고요한 점도 좋았고 서울대나무를 비롯하여 볼 거리들이 많은 산행지였다! 백덕산 산행 완전 추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