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리터러시] 2장 :: 운동을 배우면 무엇이 길러지는가 ?
감기에 골골대며,, 집순이 된 기념으로 방 싸그리 다 치우고
추운데 환기도 했다 ^_^ ,, (칭찬해..)

- 저자
- 최의창
- 출판
- 레인보우북스
- 출판일
- 2018.01.26
1. 평생의 고민
** 공부의 긴 여정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들의 등장과 그것들의 해결로 이어지는 것이다.
** 이 책이 나오게 된 본질적 질문 : "운동을 배우면 무엇이 길러지는가?"
- 기존의 대답 : 체력과 기능과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와 협동심과 준법심이 길러지고 사라진다..
→ 낱개의 항목들이 만들어내는 전체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없음
- 운동은 기능, 체력, 덕목, 지식 등을 길러주는데,
각각의 효과들이 만들어내는 종합적 상태나 자질을 하나로 뭉쳐부른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
2. 운동으로 생기는 것
훈련이란 단기적이고 일차적인 목표를 지향한다면,
교육은 장기적이고 전인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일이다.
나는 로봇이 아니고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다.
** 운동소양
- 운동을 가르침으로써 배우는 이에게 생겨나는 낱낱의 것들을 종합적으로 일컫는 말
- 기능, 체력, 협동심 → 배우는 이의 몸과 마음 속 운동소양의 형태로 쌓여 독립적/연합적으로 발휘
- 한 사람이 운동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총체적 자질
- 한 사람의 기본적 능력과 자질을 이루는 소양이며, 운동적 측면의 소양을 포괄적으로 의미
- 구성 (★)
운동능 | - 운동을 하는 능력 - 운동의 기본 동작들과 기초 기술들을 활용하여 운동을 스스로 실천해내는 신체적 능력과 기능적 재능 - 단순한 수준의 신체기술과 고난도 수준의 표현능력 포함 - 체력과 기능 |
운동지 | - 운동에 관한 지식 - 운동에 관한 다양한 종류의 명제적 지식들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인지적 능력과 지성적 자질 - 운동의 다양한 측면을 다룬 역사적,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생리학적, 의학적, 역학적 지식들을 습득하고 이해하는 정도와 수준 - 명제적 지식을 운동의 다른 측면들 특히 운동능의 측면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개념적 지식과 감각적 지식 |
운동심 | - 운동을 대하는 태도 - 운동을 하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심성적 태도나 마음의 자질 - 운동에 대한 사랑, 열정 등 내면에서 운동을 올바로 이해하고 제대로 실행해낼 수 있도록 북돋우고 이끌어가는 내적 동인으로 작용하는 요인들 - 운동에 대해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온갖 정의적 상태(희노애락애오욕) 총체적으로 묶어 부르는 명칭 - 운동능과 운동지를 조정하는 역할 - 감성과 덕성 |
- 운동능, 운동지, 운동심 세 자질들이 하나로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마음의 바탕이며 몸의 능력 = 운동소양
- 능지심의 세 차원으로 축적되며 배우는 이의 전체적 소양에 연결/융합 → 그 사람의 내외면모를 만들어나가며 변화
= 한 사람이 지닌 소양의 양과 질이 그 사람의 인간적 가치를 말해줌
3. 스포츠 리터러시
** 리터러시 ? 리터러시라는 용어가 사용된 이유
- 협의 : 읽고 쓰는 기능, 즉 문해력 → 광의 : 어떤 분야에 대해서 갖고 있는 전반적 자질과 능력(소양)
- 다중지능(인텔리전스) : 운동지능이나 운동지성으로 의미가 고정되어버릴 우려 있어 차용 X
- 리터러시 : 운동을 가르치는 활동을 문화활동으로 파악하게 해줌 (문화로서 운동에 배우는 이를 입문 시킴)
- 게임을 잘하기 위해서는 운동기량이 절실함. 반면 문화에 입문하기 위해선 스포츠 리터러시가 필요함
4. 운동의 향유와 행복의 성취
운동소양은 운동을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기능을 높이는 일로 그치지 않는다는 점을 알려준다.
지식을 넓히고 협동심을 키우는 일에 멈추지 않음을 깨닫도록 한다.
그것은 운동을 배우면 자기의 삶의 지평을 넓히고 삶의 이상을 높이며
삶의 지경을 깊게 만들 수 있다고 믿게 한다.
** 체육을 배우고 행하는 목적 = 행복해지기 위한 것 (삶의 질을 높이는 것)
** 운동향유력
- 운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즐김으로써 자신과 타인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역량
- 운동소양은 그것을 지닌 사람으로 하여금 운동향유력을 구사하도록 함
[운동소양 = 스포츠 리터러시의 정적인 상태 // 운동향유력 = 스포츠 리터러시의 동적인 상태]
- 구분
운동소양 | 운동향유력 |
운동능 | 능향유 |
운동지 | 지향유 |
운동심 | 심향유 |
5. 인문적으로 운동 가르치기
** 운동향유력 = 운동소양을 자본으로 행복을 생산해내는 역량
운동소양 = 운동을 내용으로 하는 자본이며 행복을 창출해낼 수 있는 것
** 스포츠 교육 ?
- 운동소양을 길러서 운동향유력을 최대로 구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노력
- 운동을 인문적 방식으로 가르치기
→ 운동소양의 세 요소가 몸과 마음에 쌓이고 운동 향유력 세 형태가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 전인격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것.
6. 생활체육 지도에의 시사
** 운동소양과 운동향유력의 개념이 우리 체육 실천에 시사하는 3가지
1) 운동소양은 생활체육에서 지도자들이 하는 일을
건강증진과 스트레스 해소의 차원을 넘어서는 개념으로 정당화시켜준다.
- 운동소양을 쌓아주는 생활체육지도사들 = 운동기술자를 넘어서 현대적 교양을 길러주는 평생교육자들
2) 기능을 구사하거나 시합을 잘 하는 것만 아니라,
능지심의 삼차원으로 운동을 향유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함
- 기능적, 지적, 정의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다차원적 노력 필요
3) 회원들이 운동소양을 제대로 키우기 위해서는
지도자들이 운동을 인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어야함